블로그 주제 정하기

블로그 주제 정하기

 

안녕하세요!

 

블로그를 시작할 때 가장 많이 드는 고민 중 하나가 바로 블로그 주제 정하기가 아닐까 싶어요.

노출이 잘되고 교류가 활발한 블로그를 만들기 위해서는 한가지 주제를 깊이 있게 다루는

일이 참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물론 내가 흥미있게 쓸 수 있는 주제여야하고요. 

 

저는 지금의 블로그를 만들기 이전 2,3 곳 정도를 더 운영했었는데요. 결과가 썩 좋지는 않았어요.

관심도 별로 없는데, 노출이 잘되는 키워드만 찾아서 글을 뽑아내려니 꾸준히 할 수가 없더라고요.

방문자 수가 느는 것 같긴 했어요. 상단에 노출도 종종 되고요. 그래도 일시적이더라고요.

3개월 가량 정말 열심히 했지만, 타버린 장작처럼 식어버렸죠. 

 

 

1. 내가 좋아하는, 잘 알고 있는 주제

 

그래서 저는 블로그 주제 정하기를 고민하시는 분들께, 부디 내가 좋아하고 잘 쓸 수 있는 분야의 글을

쓰라고 권유해드리고 싶어요. 쓰면서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그런 글을요. 

 

저는 수익을 목표로 블로그를 시작했어요. 학업을 하며, 소소하게 수익을 얻기에 나쁘지 않은 선택지라고

생각했기 때문이죠. 평소 글을 쓰고 읽는 것도 좋아하니 적성에 잘 맞았어요.

 

그렇지만 수익만이 목표가 되는 블로그는 미래가 없는 것 같아요.

내가 양질의 정보를 공유하고, 그에 대한 수익을 얻는 구조가 가장 이상적이니까요. 

 

기브 엔 테이크죠?

 

 

2. 쓸 이야기가 많은 주제

 

하지만 무조건 좋아하고 해박한 지식을 갖고 있는 분야라고 해도, 쓸거리가 별로 없으면 안돼요.

어떤 소재로 글을 쓰나 고민을 하다 하루가 꼬박 지나가게 되고, 이런 일이 반복되면 점점 더 글을 

쓰는 것이 곤혹스러워 지니까요. 

 

예를 들어 맛집과 관련된 포스팅을 한다고 해볼게요. 맛집은 정말 끝도 없이 많죠?

이런 분들은 별로 고민하지 않고 소재를 선정할 수 있을 거에요. 물론 많이 돌아다녀야 겠지만.

 

 

사실 쓸 이야기가 없는 주제에 대해서도 강조하고 싶었는데, 이건 어떤 관점에서 바라보느냐에

따라 사람마다 차이가 있을 것 같아요. 저는 아무리 머리를 굴려보아도 소재가 부족한 주제를

쉽사리 떠올릴 수가 없더라고요.

 

그러니 정말 어떠한 주제에 대해 깊게 다뤄보고 싶으시다면, 소재를 최대한 많이 확보할 수 있도록

여러가지 관점에서 생각해보는 것이 좋지 않을까요?

 

 

3. 사람들이 관심있어하는 주제 

 

사람은 다 달라요. 좋아하고 관심을 가지는 주제도 다를 거에요.

그렇지만 많은 이들이 공통적으로 찾아보는 주제는 어느정도 정해져 있죠. 그리고 성공적으로 블로그를

운영하고 싶으시다면 그런 주제를 잘 잡으실 필요가 있어요.

 

저는 블로그를 통해 '블로그 키우는 방법'을 이야기하고 싶어요. 제 블로그의 주제는 블로그인거죠!

그리고 아마 블로그를 하시는 많은 분들은 이런 이야기를 듣고 싶어하실거 같았어요. 

 

소수가 관심있어하는 주제일 수록, 당연히 노출빈도가 적을 수밖에 없겠죠. 매니아층을 공략할 수도 있지만

그건 결코 쉬운 일이 아닐 거에요. 조금 더 대중적인 것을 노리는 건 어떨까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